본문 바로가기
꿀피부 만들어요

지성피부 관리법 자세하게 알아보기

by Professor5 2020. 5. 17.

지성피부 관리법 자세하게 알아보기

지성피부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성피부는 관리가 까다롭고 쉽지 않은데요 왜 까다롭고 쉽지 않은지 그 이유를 알아보고 까다롭고 쉽지 않은 지성피부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지성 피부는 왜 관리가 까다롭고 쉽지 않을까 ?

지성피부

 

지성피부에 특성을 알아야 하는데요 지성 피부는 유수분 밸런스, ph 밸런스 각질기능 이 세가지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 세 가지 문제를 꼭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유수분 밸런스가 깨져 있기 때문에 번들 거리면서도 피부가 땅기고 건조합니다.

 

피부가 건조하다고 해서 아무거나 바르면 여드름 트러블이나 올라오죠 ph 밸런스가 깨져 있다보니까 여드름이 나왔다 하면 화농성여드름이 생기고 모낭성여드름도 잘 생기고 지루성피부염도 잘 생깁니다.

 

각질은 외부 물질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갑옷 같은 겁니다.

 

각질 기능이 떨어지다 보니까 들어 오지 말아야 할 물질들로 피부 속으로 잘 들어옵니다 스킨에는 알콜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로션은 방부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알코올 방부제 이런게 피부 속으로 쉽게 들어오다 보니까 뭐 잘못 바르면 가렵고 따갑고 화끈거리고 쉽게 간지러워 집니다.

 

이러다보니 제품을 안 쓸수도 없고 함부로 썼다가는 피부가 뒤집어 지고 그렇게 됩니다. 이래서 지성피부가 관리가 까다롭고 쉽진 않은 겁니다.

 

 

 

 

지성 피부는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까 ?

유수분 밸런스

유수분 밸런스가 깨져 있으니까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관리가 필요할 것이고 ph 밸런스가 깨도 있으니까 ph 밸런스를 맞춰주는 관리가 필요할 겁니다.

 

각질 기능이 떨어져 있으니까 각질기능을 보안 해주면 됩니다.

 

유수분, PH, 각질 이 세가지 요소별로 관리를 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원리를 알게 되니까 해결책이 쉬워집니다. 그래서 원리가 중요한 겁니다. 

 

 

지성피부 관리법 첫번째: 유수분 밸런스 맞추기

피부 보습

불필요한 유분 공급은 막으면서 보습을 해주면 되겠죠.

 

스킨 하고 수분젤에는 유분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스킨과 수분젤만 발라 주세요 그러면 보습도 해주면서 불필요한 유분 공급은 막을 수 있습니다.

 

스킨이랑 수분젤 만 썼더니 그래도 당긴다면 하는 수 없이 로션을 추가 해야 되는데요 로션을 땄을 때 진득하게 나오는 게 있습니다.

 

이건 유분이 많은 겁니다 로션을 땄을 때 그냥 바로 찍 하고 나오는게 있거든요 이게 유분이 적은 겁니다. 유분이 적은 로션을 쓰셔야 합니다.

 

스킨수분 제일 유분이 적은 로션은 보습 효과는 좀 떨어지는 편이거든요 그래서 스킨 수분젤 유분이 적은 로션 쓰고 있는데도 피부가 당기는 분들은 하루에 네번 아침 세안 후에 한번 귀가 하셔서 세안 후에 한번 일과 중에 두 번 이렇게 발라 주시는게 좋습니다.

 

일과 중에 바르실 때는 가볍게 볼 세안후 발라주시면 좋습니다. 볼 하실 여건이 안되신다면 가볍게 그냥 덧발라 주세요

이렇게 해서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 주시면 됩니다.

 

 

 

지성피부 관리법 두번째: PH밸런스 맞추기

 

ph 밸런스

ph 5.5 의 약산성으로 맞춰 줘야 합니다.

 

클렌징 하실때 약산성 클렌저를 사용해 주시고 클렌저 행구실때 세면대 3분의 2의 물 정도의 티스푼 하나 정도의 식초를 섞어 주세요 이 물로 세안을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지성피부 에서 약산성 세안이 왜 중요하냐하면 번들거리니까 세안을 자주 하게 되거든요 번들거리는 게 싫어서 수돗물로 세안을 자주 하다보면 ph 밸런스가 더 깨집니다.

 

일반 세안을 자주 하면 할수록 피부 상태는 더 안좋아 진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지성피부는 잦은 세안을 하면 안 좋습니다. 아침에 한번 저녁에 한번 이렇게 두번 세안해 주세요.

 

 

약산성 세안을 하니까 자주 해도 되는거 아니냐 하실 수 있는데요 아무리 약산성 세안을 한다고 하더라도 ph 5.5 를 정확히 맞출 수는 없거든요 약산성 세안을 하더라도 잦은 약산성 세안도 좋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약산성 세안을 많이 한다면 하루에 세번 정도 까지는 괜찮습니다.

 

 

지성피부 관리법 세번째: 각질기능 저하에 대한 관리하기

각질기능 저하 관리법

각질 기능이 떨어져 있어서 외부 물질이 쉽게 피부 속으로 들어온다고 했죠 그러니까 제품 고르실때 방부제, 불순물 이런게 최대한 적게 들어있는 제품을 고르셔야 합니다.

 

아토피피부용 제품이 방부제 불순물이 최대한 적게 들어있는 제품이거든요 아토피피부염 때 쓰는 제품을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보습 하신다고 스킨 받으실때 따랐고 화끈거린다면 스킨은 빼고 바로 수분젤을 발라주세요

 

지성피부 에서는 각질도 잘 생기는 편인데요 지성피부 에서 생기는 각질은 묵은 각질이 아닙니다.

 

각질 기능이 떨어진 것 때문에 떨어지지 않고 붙어 있어야할 각질들이 떨어져 나가는 겁니다.

 

묵은 각질이라면 별 필요 없는 거니까 떨어져 나가도 되겠지만 붙어 있어야할 각질이 떨어지면 각질 기능은 더 떨어지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얼굴에 각질 일어난다고 해서 각질제거제나 스크럽제로 각질 정리를 하시면 안됩니다.

 

피부가 더 붉어지고 더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지성 피부에서 각질이 일어난 다는 것의 의미는 피부가 아니 건조하다는 뜻이에요 그러니까 각질 정리를 해야 하는게 아니고 보습을 더 잘 해주셔야 하는 겁니다.

 

보습을 더 잘해주지라는게 한번에 많은 양을 뜸뿍 바르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아무리 많이 발라봤자 피부는 흡수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흡수되지 않고 남는 것들은 어차피 체온을 통해서 수분이 증발해 버리기 때문에 한번에 많은 양을 받으시기 보다는 소량을 다져 발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아까 제가 아침 새 한테 한번 귀가 후에 한번 일과 중에 두 번 이렇게 네번을 발라 주시라고 한 이유가 그런 이유입니다.

 

지성피부 에서는 블랙헤드도 잘 생기죠 헤드 없애려고 자꾸 짜다 보면 모공이 넓어집니다.

 

모공이 넓어지지 않게 하려면 제품중에서 액체로 된건데 이렇게 발라 놓고 기다리면 피지가 호러 나서 면봉으로 걷어내는 제품이 있습니다.

 

이 제품으로 블랙헤드를 주기적으로 정리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러한 제품 쓰신다고 해서 모공이 넓어지는 않습니다.

 

기름종이도 많이 쓰시게 될 텐데요 기름종이 많이 쓰면 피부에 안 좋다.

 

모공이 넓어진다 이런 얘기들이 많은데요 름종이는 붙여서 기름을 흡수시킨 후에 떼어 내는 방식으로 사용하시면 괜찮습니다.

 

문지르듯이 기름종이를 사용하다보면 피부가 늘어지게 되면서 모공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기름종이를 제대로 사용하신다면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지성피부 관리법시 주의사항

 

자주 세안 하는게 오히려 안 좋습니다.

 

약산성 클렌저로 하루에 두세번 정도만 세안 하시는게 좋습니다.

 

 

세안과 세안 사이에는 기름종이로 세안을 대신 하셔도 되는데 기름을 흡수 시키는 방식으로 사용 하시거

그다음 방부제 불순물의 적게 들어있는 제품을 사용 하시면 됩니다.

 

잘 모르시겠다면 아토피 피부용 제품을 사용 하셔도 됩니다.

 

각질이 생길 때는 각질제거는 하시면 안되고 보습을 더 많이 해 주셔야 되며 블랙헤드는 모공이 넓어지지 않게 짜지 마시고 피지를 불려주는 제품을 사용 하셔야 됩니다.

 

스킨 수분젤만 사용하시고 만일 이걸로 부족하다 그러면 유분이 적게 들어 있는 로션을 사용하십니다.

 

그래도 부족하다면 스킨, 수분젤, 유분 적은 로션을 하루에 네번 사용해 주셔야 됩니다. 

 

 

마무리하며

 

이렇게 열심히 지성 피부를 잘 관리한다면 지성이 좋아져서 안 번들거리게 되느냐 그건 아닙니다.

 

지성피부 관리 의 의미는 지성 때문에 약해져 있는 피부의 건강 상태를 좀 더 건강하게 유지시킨다는 관점 입니다.

 

즉 건조한 피부를 트러블 발생 시키지 않으면서 보습해주고 모공이 넓어지지 않게 블랙헤드를 제거 해주고 염증이 잘 생기지 않도록 약산성으로 유지시켜 주는 이런 의미이지 관리를 한다고 해서 번들거림이 줄어드는것은 아닙니다.

 

물론 기름진 음식 같은거 를 덜 섭취를 한다면 번들거림을 어느 정도 약간 줄여줄 수는 있겠죠 그정도 외에는 관리를 통해서 번들거리는 주는것은 아닙니다.

 

기름을 빨리 빨리 닦아 낸다고 해서 기름 만드는 공장이 기름을 덜 만들어내는 것은 아니잖아요

 

지성의 심한 분들 중에는 치료가 필요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꿀피부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