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관리법 꾸준히/생활건강정보

두통 원인 및 치료법 알아보기

by Professor5 2020. 5. 9.

 

두통 원인과 치료법 알아보기

 

두통 (편두통)

관자놀이 부분의 동맥이나 뇌의 혈관이 퍼져 혈류가 증가하면 그 주변의 신경이 자극되어 생기는 두통을 말합니다. 주로 머리 한쪽이 아픈 것이 특징입니다.

 

 몸을 움직이면 통증이 심해지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많이 줍니다. 여성에게 많은 만성으로 두통이 옵니다.

 

일상 생활에서 가능한 두통의 원인

 

두통 원인

 

1 1. 환절기 등의 온도 변화

편두통은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의 변화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생리 중과 그 전후에 편두통에 시달리는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갑자기 따뜻해지는 환절기나 욕실에서 샤워를 하고 있을 때 등은 체온 조절을 위해 혈관을 확장하여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을때

스트레스를 받고있을 때 혈관도 긴장하고 찌그러져있는 상태입니다. 

 

긴장과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되었을 때 수축되어 혈관이 갑자기 확장되어 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두통(편두통)의 증상

 

두통의 증상

 

11. 간헐적인 통증

관자놀이에서 눈 주변이 아픕니다. 소리와 빛에 과민하게 반응하고 통증이 더해 땅땅거리고 아플 때가 있습니다. 

 

머리 한쪽에 일어날 수 많지만 양쪽과 뒷머리가 아프거나 구역질과 구토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은 4 시간 정도로부터 3 일 정도 계속됩니다.

22. 10 대부터 시작하는 경우도 많아

빈도가 높은 사람에서 주 1 회 적은 경우는 일년에 몇 번, 한 달에 한 번 정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두통으로 고생하는 많은 여성들은 초경이 시작되는 10 대 무렵부터 발병 후 40 대 정도까지 증상이 지속될수도 있습니다.

33. 시야에 반짝이는 것이 출현하는 징조

편두통이 일어나기 전에 징조를 느끼는 사람이 많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야에 갑자기 별과 반짝 반짝 한 것이 보이기 시작해 시야의 일부가 가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도 원시 하품이나 현기증, 정서 불안 등 다양한 컨디션의 변화를 느끼기도 합니다.

 

일상에서 할 수 있는 두통 예방법

마그네슘과 비타민 B 2  섭취하기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혈관이 경련 통증에 민감해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현미와 청국장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좋게하는 작용이있는 비타민 B 2 는 소나 돼지의 간, 달걀 노른자 등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자주 드시면 좋습니다.

 

두통 치료법과 대처법

 

두통 치료법과 대처법

 

1. 편두통의 초기증상을 놓치지 않는다

편두통이 일어난다고 알고 있으면 편한 자세로 조치를 취합니다.

 

하품이 계속적으로 일어나면 두통이 올수도 있으니 꼭 신경을 몸상태와 신경을 편하게 해야됩니다.

 

2.어둡고 조용한 곳에서 휴식

편두통은 몸을 움직이거나 눈부신 곳이나 시끄러운 장소에서 통증이 심해지므로 가능한 한 어둡고 조용한 곳에서 휴식을합시다.

 

 혈관 확장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냉각젤 시트를 등에 붙이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커피 나 녹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혈관 수축 작용이 있으므로 두통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상용 약으로 쓴다 어둡고 조용한 곳에서 휴식

자신에게 맞는 처방약을 복용하여 통증을 제어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두통의 증상이 있으면, 즉시 복용하고,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약을 찾아 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4.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다

통증으로 일상 생활이 어려운 경우는 다른 질환이 숨어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너무 참지 말고 주치의와 내과의 두통 외래 또는 신경 내과 등의 전문의에 진찰을 받는게 좋습니다

 

여러 약물복용에 의한 유발성 두통

 

과다복용

 

편두통의 통증을 억제하려고 한 나머지 여러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매일 같이 진통제를 복영하면 오히려 통증이 쉬워 만성 두통을 느끼는 약물 유발성 두통을 초래하게되어 버립니다.


약물 유발 성 두통은 치료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약물의 다용에 의한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일주일에 2 일 이상 진통제를 복용하는 상태가 3 개월 이상 계속되고있는 경우나 여러 진통제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 등은 약국이나 병원에 상담합시다.

댓글